그리스 박물관

아테네 아크로폴리스 박물관

boriburuuu 2020. 12. 24. 11:20

 

아크로폴리스박물관을 가보기로 했다.

먼저 고대 주택가를 볼 수 있었다. 아테네 인근에서 발굴된 유적을 바탕으로 만든 것인데 고대 사람들이 생활했던 거리나 집, 목욕탕 등을 유리 바닥 밑으로 볼 수 있다. 고대 아테네의 이웃은 아크로폴리스 박물관 건축에서 독특한 방식으로 통합되어 있으며, 미술관에 전시된 고대 그리스 문명의 걸작과 대화하는 또 다른 전시회다. 바위의 완만한 남쪽 경사면에 자리 잡고 있으며, 기원전 4천년에서 12세기까지의 삶과 인간의 활동을 담고 있다. 광고,거리, 거주지, 목욕탕, 워크숍, 무덤은 고고학적 유적의 복잡한 이미지를 구성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고대 후기의 것이 가장 잘 보존되어 있다

클레이 나이키다, 건물 지붕에서 장식적인 요소일 가능성이 있다. 1-3 c. AD 

염소를 잡아 먹는 사자의 모습인 것 같다.

 

 

여러 전시물들을 보고 나자 아크로폴리스에서 인상 깊은 장소인 에레크테이온의 여제상 기둥 카리아티데스를 볼 수 있었는데 아주 가까이에서 볼 수 있고 사진도 자유롭게 찍을 수 있어서 참 좋았다. 일부 구역에서는 사진 촬영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어서 사진이 별로 없다.

 

에레치테온 주변 지역은 아크로폴리스에서 가장 신성한 지역으로 여겨졌다. 에레치테온은 이오니아 질서의 복잡한 대리석 건물로, 뛰어난 예술품이었다. 사원의 동쪽 부분은 아테나에게 헌정되었고, 서쪽 부분은 지역 영웅 부테스, 헤파이스토스 및 기타 신과 영웅들에게 헌정되었다. 따라서 에레치테온은 여러 기능을 가진 신전으로, 구식과 신종 종교를 수용하고 있으며, 포세이돈의 삼지창과 올리브나무가 만든 자국인 '성스러운 토큰'의 터, 아테네 시에 아테나의 선물이었다. 

대영 박물관에 뺏긴 하나를 빼고 5개의 여제상이 있었는데 머리 모양 , 옷자락 등의 표현이 정말 놀라웠다.

그 건물에는 두 개의 현관이 있었다. 북쪽 현관의 지붕은 6개의 이오니아 기둥에 지지되었고, 바닥 아래 아테네인들은 전설적인 에레흐테우스 왕을 죽이기 위해 제우스가 보낸 천둥소리의 표시를 가리켰다. 가장 잘 알려진 남쪽 현관에서 지붕은 전형적인 기둥 대신 Caryatids로 알려진 6개의 처녀 동상에 의해 지지되었다. 그 밑에는 또 다른 전설적인 아테네 왕 케크롭스의 무덤이 서 있었다. 에레치테온의 건물 비문은 단순히 코라이(마이다인)로 카리아티드를 지칭하는 반면, 카리아티드라는 이름은 나중에 할당되었다. 서쪽 섹션에서 두 번째 코라이는 1801년 엘긴 경에 의해 제거되었으며 오늘날 대영 박물관에 있다.  카리아티드에 대한 몇 가지 해석이 제시되었다. 가장 설득력 있는 사람은 그들이 케크롭스의 무덤의 가시적인 부분을 구성하고 영광스러운 죽은 자에게 경의를 표한 최후통첩자라는 견해를 지지한다. 본관과 북쪽 현관은 에레치테온의 고대 숭배와 관련된 장면에서 신, 영웅, 인간들의 이미지로 장식된 연속적인 이오니아 프리즈로 둘러싸여 있었다. 그 형상들은 파리안 대리석으로 따로 조각되었고 회색 엘레우시니아 석회암의 슬래브에 부착되었다. 

니케 신전에서 발굴한 석상들인데 알아보기가 힘들 정도로 많이 훼손되었다.

헤르메스의 머리다. 펜텔 대리석. 제2C. AD 

거의 파괴되고 남은 것은 대영 박물관에 뺏긴 파르테논 신전의 내부 조각상들이다.

 

파르테논의 92개의 메토프는 조각 장식을 받은 엔타블라튀르의 첫 번째 부분이었다. 각각은 보통 두 인물을 포함한 여러 장면을 재현했다. 주제는 전설적인 전투에서 가져 왔고 페르시아 인에 대한 아테네 인의 승리를 상징했다. 동쪽은 올림푸스 산(기간토마치)에서 지배하는 질서를 전복시키려 했던 자이언츠에 대한 올림피아 신들의 전투를 묘사했다. 서쪽은 아크로폴리스(아마조노마치)까지 위협한 아마존에 대항하여 아테네 젊은이들의 싸움을 제시했다. 남쪽의 주제는 결혼 축하(센타우로마치) 도중 여성을 납치하려 했던 센타우르족과 테살리아 청년(라피스)의 싸움이었다. 북쪽은 트로이의 자루(일리우 페르시스)를 그렸다.  많은 메토프가 대영박물관에 있지만 여기도 일부가 남아 있었다.

파르테논의 프리즈다. 파르테논 프리즈에서 메토페와 페디멘트의 신화적 주제와는 대조적으로, 피디아스는 아테나 여신을 기리기 위해 도시의 가장 위대한 축제인 그레이트 파나테나리아를 묘사하는 것을 선택했다. 축제는 4년마다 열렸으며 12일 동안 지속되었으며 의식, 희생, 운동 및 음악 경연 대회가 포함되었다. 축제는 아테나의 생일에 여름의 중심부에 있는 헤카톰바이온인 월 28일에 절정에 달했다. 그날, 여신의 옛 크소아논을 위한 새로운 페플로를 신부에게 넘겨주기 위해 행렬이 아테나 폴리아스 신전(나중에 에레치테온으로 대체된 아르카이오스 나오스)으로 진격했다. 이 행렬은 파르테논 프리즈의 연속 조각 장식 160m에 걸쳐 펼쳐진다. 

프리즈는 115블록으로 구성됐고, 총 길이는 160m, 높이는 1.02m였다. 이 과정에서 378여 명의 인간 인물과 신, 그리고 200여 마리의 동물, 주로 말이 제시된다. 말과 전차의 무리가 프리즈의 대부분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희생 행렬은 다음을 따르며, 동물과 남녀 그룹이 의식용 선박과 제물을 운반한다. 행렬은 페플로를 주는 것으로 끝나는데, 아테네 사람들이 여신의 숭배 동상에 주는 선물인 크소아논(고대 목상)이다. 페플로 장면의 좌우에는 올림포스 산의 열두 신이 앉아 있다. 오늘날 살아남은 프리즈 전체에서 50미터는 아크로폴리스 박물관에, 80미터는 대영박물관에, 한 블록은 루브르 박물관에, 다른 파편들은 팔레르모, 바티칸, 뷔르츠부르크, 비엔나, 뮌헨, 코펜하겐 박물관에 흩어져 있다.

박물관은 아크로폴리스를 조망하기 좋게 통유리로 되어 있었고 냉방시설이 훌륭해서 더운 아테네에서 쉬어 가기도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