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미술관/섬서성 역사박물관

당나라 동경과 당삼채, 금제품 등

boriburuuu 2020. 10. 29. 20:53

선인기룡문능화경(仙人騎龍紋菱花鏡), 당, 수집

이번엔 아름다운 동경들이다. 8개의 꽃잎으로 만들어진 아름다운 모습이 돋보였다.

 

 

04. 채회류장여좌용(彩繪柳妝女坐俑, Tri-colored pottery sitting female figure), 당, 시안시 출토

06.채회지경녀입용(彩繪持境女立俑, painted standing female figure holding mirror), 당, 시안시 출토

09. 류금류화삼족은관(鎏金鎏花三足銀罐, Three-legged gilt silver jar with chiseled pattern), 당, 시안시 출토

금으로 만든 매미로 눈에 유약으로 장식하고 있다. 누공기법으로 몸체와 날개를 만들었다. 07. 누공금선(鏤空金蝉, Open-worked gold cicada), 당, 수집

06. 류금익마문은식편(鎏金翼麻紋銀飾片, Gilt silver ornament with winged horse pattern), 당, 수집

 

이 당삼채 말은 잘 다듬어진 갈기를 특징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장식뿐만 아니라 시대의 정체성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런 유형의 말을 당대 회화는 조각에서 많이 볼 수 있다. 01. 삼채삼화마(三彩三花馬, Tri-colored pottery horse with three lock of Mane), 당, 셴양시 출토와 02. 삼채마(三彩馬, Tri-colored pottery horse), 당, 수집

 

03. 삼채우차(三彩牛車, Tri-colored pottery ox cart), 당, 동촨시 출토 위는 05. 삼채사자(三彩獅子, Tri-colored pottery lion), 당, 시안시 출토, 06. 삼채서과(三彩西瓜, Tri-colored pottery watermelon), 당, 시안시 출토

 

삼채 사자다.

위는 08. 삼채속요반(三彩束腰盘, Tri-pottery plate with narrowed middle), 당, 웨이난시 출토

아래는 09. 삼채갈(三彩楬, Tri-colored pottery couch), 당, 웨이난시 출토

13. 삼채완(三彩碗, Tri-colored bowl), 당, 셴양시 출토,

14. 삼채화분(三彩花盆, Tri-colored pottery flowerpot), 당, 셴양시 출토

아래는 10. 녹유완(綠釉碗, green glazed bowl), 당, 셴양시 출토, 11. 녹유병(綠釉甁, green glazed vase), 당, 셴양시 출토오른쪽은 12. 삼채잔(三彩盞, Tri-colored pottery calix), 당, 동촨시 출토

왼쪽의 17. 녹유향훈(綠釉香薰, Green glazed incense burner), 당, 시안시 출토, 단색유약으로 칠해진 이 도기는 정교하게 만들었으며 그 형태도 일반적인 삼채 도기들과는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그것은 이전 시대의 자연적인 조형미에서 발전된 모습으로 뛰어난 제작기술, 독창적인 스타일과 장인정신을 보여주고 있다. 가운데 도기는 18. 삼채사계관(三彩四系罐, Four-eared Tri-colored pottery jar), 당, 시안시 출토

16. 삼채반(三彩盘, Tri-colored pottery plate), 당, 셴양시 출토

19. 삼채관(三彩罐, Tri-colored pottery jar), 당, 시안시 출토

 

오른쪽 아래 삼채방침(三彩方枕, square tri-colored pottery pillow), 당, 시안시 출토, 24. 삼채방침(三彩方枕, square tri-colored pottery pillow), 당, 수집

오른쪽 위는 28. 삼채퇴화쌍이편호(三彩堆花雙耳扁壺, Tri-colored pottery plat pot), 당, 시안시 출토

이 도기는 부장품으로 사용되었던 것으로 불탑 형태를 하고 있다. 주로 불교신자들에 의해서 조상을 추모하는 마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겉면에는 4명의 아이가 부모를 부양하는 이야기를 표현한 그림이 새겨져 있다.

29. 삼채사효탑식관(三彩四孝塔式罐, stupa-shaped tri-colored pottery jar), 당, 셴양시 출토

 

 

 26. 삼채쌍어형호(三彩雙魚形壺, Tri-colored pottery Ewer in Double-fish shape), 당, 시안시 출토

ㅇ왼쪽 위는 26. 삼채쌍어형호(三彩雙魚形壺, Tri-colored pottery Ewer in Double-fish shape), 당, 시안시 출토 

 

 

원재료와 함꼐 반제품 상태로 발굴된 이 금잔은 당나라 때 금은기의 사적인 소유와 제작에 대한 새로운 단서를 제공해 준다. 01. 금배배(金杯坯, gold cup base), 당, 시안시 출토

금으로 만든 대야은 황궁에서 실제 사용되는 용기로 황실 아기를 낳은 후 3일째에 사용된다. 시안지역에서 발견된 것으로 가장 오래되었으며 무게가 무겁다. 적금분(赤金盆, gold basin), 당, 시안시 출토

 

당나라(618-907) 시대의 금그릇이다마갈문금장배(摩羯紋金裝金長杯, Gold cup with Zoomorphic pattern), 당, 시안시 출토. 그릇 바깥쪽에 매우 섬세한 원앙 무늬가 새겨져 있다.네잎모양의 금잔에는 용의 머리와 물고기 몸통을 하고 있는 동물이 새겨져 있다. 이런 형상은 불교가 인도에 소개되면서 전해진 것으로 보인다.

 

원앙연판문금완(鴛鴦蓮瓣紋金碗, gold bowl with mandarin duck and lotus pattern), 당, 시안시 출토 전형적인 당(唐) 공예 스타일을 잘 보여주는 유물로 사발은 부드럽고 웅장한 패턴의 몸체를 갖고 있다. 꽃잎문양의 디자인과 기법은 그리스.로마에서 유래했다. 서역과의 교류와 함께 이국적인 금은제품과 장인들이 중국에 와서 큰 영향을 미첬다. 전통 중국미와 서구적인 기법이 조화를 이루며 개방적이고 혁신적인 당나라 예술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새와 꽃을 모티브로 장신된 은으로 만든 향주머니는 실크로드를 통해 서역에서 수입된 향을 보관하는데 사용된다. 이것은 방에 걸려 있거나 휴대할 수 있으며 자이로스코프와 비슷한 원리로 작동된다. 누공전지문은향낭(鏤空纏枝紋銀香囊, Open-worked silver sachet decorated with interwined floral motif), 당, 수집

 

류금만초화조문팔능은배(鎏金蔓草花鳥紋八棱銀杯, Octagonal Gilt Silver cup with bird and floral motif), 당, 시안시 출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