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바조의 <엠마오의 저녁식사>다. 1601년. 이 작품은 카라바조가 총년기에서 장년기로 넘어가는 시절에 그려졌고 1500년대 베네치아 화가들의 그리스도를 그린 연작물의 시초가 되었다. 1606년의 또다른 <엠마오의 저녁식사>는 브레라 미술관에 있다. 연극적인 요소가 강조되고 있는데 젊고 수염 없는 예수가 빵에 축성하는 것을 본 제자들이 그가 예수라는 것을 알고 놀라 과장된 몸짓으로 경이로움을 표현하고 있다. 심오하게 구성된 구도와 그림 속 각각의 층은 여러 주인공들과 일치를 이룬다. 배경 속 벽의 그늘은 주인공들의 점차적인 단계를 강조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카라바조는 어두운 배경에 아 장면을 끼워 넣었는데 신성을 나타낼만한 품위있는 물건은 없지만 일상의 삶과 현적인 장면을 연출해 변혁을 일으켰다.
카라바조의 <세례요한의 머리를 얻은 살로메>다. 세례 요한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는 마크 복음서 (6 : 16-29)와 관련이 있습니다. 요한은 헤롯 왕이 동생의 아내인 헤로디아스와 결혼했다고 비난했고, 그녀는 복수를 했다. 헤롯의 생일 잔치에서 히어로디아스의 딸 살로메는 왕을 위해 춤을 너무 왕은 기뻐하여 그녀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주갰다고 약속했다.어머니에게 용기를 얻은 그녀는 세례 요한의 머리를 요구했고, 왕은 요한을 처형했다. 이것은 카라바조가 쓴 늦은 그림으로, 아마도 그의 생이 끝날 무렵에 그려졌을 것이다. 그는 인간의 비극에 초점을 맞추고 제한된 범위의 색상을 통해 장면의 감정력을 전달하면서 키아로스쿠로와 극적인 제스처를 통해 이야기를 필수 요소로 축소했다. 그 잔인한 처형자는 요한의 머리를 살로메가 들고 있는 살버에 올려놓는데, 그의 진지한 표정과 곁눈질은 수수께끼 같다. 카라바조의 성숙한 작품의 특징인 이 작품은 단순해 보이지만 실제로 주인공들 사이의 정교한 신체적, 심리적 상호작용을 숨긴다.
카라바조의 <도마뱀에게 물린 소년>이다. 1594-1595년. 기운이 넘치는 젊은이가 손가락에 끈질기게 달라붙는 도마뱀에게 물리면서 고통에 움츠러든다. 전경에는 유리 꽃병에 장미와 자스민 잔가지가 있는 웅장한 정물 과일이 있다. 자세히 보면 꽃병의 곡선 표면에 방이 반사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그림은 우화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 아마도 사랑에서 파생될 수 있는 고통을 가리킬 수 있다. 이 그림은 우리의 세 카라바기오스 중 가장 초기의 그림이며 아마도 1590년대 중반에 로마에서 그려졌을 것이다. 그 때 예술가는 그의 설득력 있고 혁신적인 스타일로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16세기 후반의 그림이 그러한 행동의 순간을 보여주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지만, 카라바조는 예술적 관습을 거부하고 스케치 없이 모델에서 캔버스에 직접 그림을 그렸다. 이것은 그의 작품들을 즉각적이고 강렬하게 만들어 그들을 즉시 인기 있게 만들었다.
안토니 반 다이크의 <코르넬리스 반 데어 게스트의 초상>이다. 1620년. 반 다이크는 이 초상화를 그가 그린 초상화 중 가장 성공적인 작품으로 꼽았다. 모델은 코르넬리스 반 데어 게스트로서 안베르사의 부유한 상인이자 예술품 수집가였다. 어두운 배경을 바탕으로 한 얼굴의 생김새에서 그의 기질과 성격을 추측할 수 있다. 반 다이크의 초상화 기법은 전통적인 플랑드르화파의 전통을 따르는데 사회적 지위보다는 인물의 내면 탐구를 통해 심리적인 개성을 즐겨 나타냈다. 모델의 매우 얇고 반짝이는 당시 유행했던 모양의 옷깃과 그 사이사이에 생기는 그림자들은 풍부한 붓터치로 표현되었다.
안토니 반 다이크의 <찰스 1세의 승마 초상화 >다. 1637-1638년. 한 남자가 근육질의 말에 앉아 있고 , 갑옷을 완성하기 위해 헬멧을 건네주는 하인이 오르쪽에 보인다. 나무에 매달린 태블릿에 라틴어 비문이 그를 '영국의 왕'으로 알려준다. 이것은 찰스 1세로 그의 왕국을 조사한다. 궁정화가였던 앤서니 반 다이크는 찰스의 초상화를 여러 장 그렸지만 높이가 3.5미터가 넘고 폭이 3미터 가까이 되는 이 초상화가 가장 크다. 다른 세부 사항들은 왕의 지위를 보여준다. 목에 걸린 금 사슬은 그가 가터 훈장 이라는 엘리트 사회의 일원임을 보여주는 반면, 지휘봉은 그의 고위 군 계급을 나타낸다.반면에 그는 강력한 말의 고삐를 움켜잡는다. 그것은 그가 그의 국가에 대해 가지고 있는 통제의 상징이며, 불과 몇 년 후에 영국 남북전쟁 동안 잃을 것이었다. 1649년 1월 반역죄로 재판에 회부되어 처형되었다.
안소니 반 다이크의 <엘리자베스 딤벨비 부인과 도로시, 안도버 자작 부인 >이다. 1635년. 앤서니 반 다이크는 영국에 이중 또는 '우정' 초상화를 소개했다. 이 그림의 비공식적인 구성과 전시된 빛나는 실크의 양은 혁신을 열망하는 귀족 영국 후원자들에게 반 다이크의 새로운 스타일의 매력을 완벽하게 보여준다. 초상화에 있는 두 여성, 도로시와 엘리자베스는 토마스의 장남인 제 1 자작 새비지 였다. 한때는 이 그림이 1637년 도로시가 추잡한 도피를 할 무렵에 그려져 있었고, 오른쪽에 앉아 있는 여동생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이 이론은 반증되었고, 이 그림의 현대 사본은 도로시가 왼쪽에 서 있는 것으로 식별한다. 엘리자베스는 사프란색 가운을 입고 있는데, 고대 그리스의 신부들이 입었던 것으로 알려진 색이다. 그녀는 에로틱한 사랑의 신 큐피드로부터 신혼부부 장미를 들고 있다
반 다이크의 <존 스튜어트 경과 그의 형제, 버나드 스튜어트 경 >이다. 1638년. 이 실물 크기의 이중 초상화는 레녹스 공작의 막내 아들인 존 스튜어트 경을 왼쪽에 동생 버나드 스튜어트 경과 함께 보여준다. 그들은 겨우 17살과 18살이었지만 귀족적인 우월성을 발산하고 사치스러운 옷을 입고 있다. 비단과 새틴의 질감을 불러일으키는 반 다이크의 능력은 당시 그의 초상화가 귀족들에게 인기가 있었던 이유 중 하나이다. 여기서 그는 직물의 접힘과 풍부한 색상을 위한 호일로 배경의 선명한 선과 음소거된 색상을 사용하여 효과를 더욱 향상 시켰다. 그는 또한 형제들의 관계에 긴장을 불러일으켰다. 그들은 자세가 겹쳐진 채 가까이 서 있다. 왼손은 엉덩이에, 몸통은 다른 쪽을 향했다. 하지만 그들의 눈은 마주치지 않는다. 한 사람은 다소 수동적으로 뒤로 기대고, 다른 한 사람은 우리를 직접 바라보며 적극적인 발걸음을 내딛는다.
안토니 반 다이크의 <사티르의 부축을 받는 술 취한 실레누스 >이다. 1620년. 이 떠들썩한 신화적 등장인물들은 시끄럽고 우스꽝스럽지만, 당신을 웃게 하기 위한 것이다. 흥청망청 놀다가 옷을 잃어버린 노인은 실레누스인데, 로마 신화에서 와인의 신 박쿠스의 스승이자 멘토다. 17세기에는 로마 신화가 그림의 주제로 인기가 있었다. 특히 플랑드르 예술가들은 실레누스가 모든 것을 의인화하고, 활기차고, 재미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예술가들에게 벌거벗고 술에 취한 노인을 그릴 수 있는 기회를 주면서 호소력 있는 주제를 만들었다. 코믹하지만 때로는 병적인 것에 감동하기도 했다. 이 그림은 앤트워프에 있는 루벤스의 스튜디오에서 나온 것으로, 그곳에서 일하는 몇몇 젊은 예술가들의 공동 노력이었던 것 같다. 그러나 실레누스의 부어오르고 행복한 얼굴과 그의 단단하고 빛나는 살의 접힘과 불룩함을 훌륭하게 표현한 것은 그들이 젊은 앤서니 반 다이크에 의해 그려졌다는 것을 강하게 암시한다.
엘 그레꼬의 <성전에서의 추방>이다. 1600년경. 예수는 결단력 있는 몸짓으로 회개치 않은 사람들을 왼쪽, 회개해 선택 받은 사람들을 오른쪽에 분리 시켰는데 이는 '최후의 심판'을 연상시킨다. 뒤쪽의 아치 모양의 팔라디노식 건축물과 양 옆 기둥의 부조가 이 분리를 더 강조하고 있다. 왼쪽의 부조는 채찍을 든 예수의 엄격한 몸짓을 강조하는 <천국에서의 추방>이고 오른쪽은 <이삭의 희생>이다. 이 작품은 당대에 이단과 프로테스탄트 교회를 추방하고자 했던 반종교 개혁의 흐름에 동감하고 있고 그레코의 장년기 작품에서 나타나는 여러 특징들을 잘 보여주고 있다.
엘 그레꼬의 <베드로>다. 17세기 전반. 이것은 노인의 초상화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그의 유별나게 극적인 표현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는 그리스도의 사도들 중 한 명인 성 베드로다. 우리는 그의 머리가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부정한 성자의 회한과 회개에 초점을 맞춘 엘 그레코, 성 베드로의 눈물(보우즈 박물관, 바르나드 성)에 의해 더 큰 그림에서 베껴져 있기 때문에 이것을 알고 있다. 이것은 엘 그레코 시대에 새로운 주제였고 그는 그것을 여러 버전을 그리면서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었다. 원작은 막달라 마리아가 백그라운드에서 볼 수 있는 풍경 속의 성 베드로가 부활 후 그리스도의 빈 무덤에서 걸어 나오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 장면은 성자의 죄와 회한을 통해 성자의 인간성을 강조한다 이러한 이미지는 고백을 포함한 가톨릭 성찬에 대한 지지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회개와 함께 용서가 온다는 메시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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