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수와 휴버트 드르와의 <탐버 프레임에서 폼파두르 부인>이다. 1763-1764년 비록 마담 드 퐁파두르의 많은 초상화들 중 가장 웅장하지만, 이것은 또한 많은 궁중 초상화의 경직된 형식이나 신화적인 덫을 피하는 그녀의 가장 자연주의적인 이미지이기도 하다. 루이 15세의 전 정부인 마담 드 퐁파두르는 이 초상화가 그려졌을 때 그녀의 생애가 끝날 무렵 국제적인 유명인이 되었다. 그러나 그녀는 그녀의 개들 중 한 마리와 함께 태피스트리에서 일하면서 부르주아의 덕목과 산업을 구현하는 거의 불륜적인 인물로 여기 베르사유에 있는 그녀의 아파트에서 제시된다. 그녀는 고급, 응용 및 공연 예술의 중요한 후원자였으며 패션 및 스타일, 특히 로코코 스타일의 취향의 리더였다. 그녀의 주변 물건들은 예술과 문학에 대한 그녀의 관심을 증명한다. 정밀 조사 결과 초상화는 사실 두 개의 캔버스로 이루어져 있다. 머리, 어깨 및 오른쪽 팔뚝을 포함한 더 작은 캔버스가 더 큰 전체 길이 초상화에 통합되었다
윌리엄 호가스의 <당대의 결혼 풍속-결혼 직후>다. 1743년. 화가는 1700년대 중반 영국 풍속과 도덕적 고찰을 유머러스하면서도 세련되게 표현했다. 호가스의 6점짜리 그림 시리즈 중 <당대의 결혼>에서 두 번째 작품이다. 몰락한 젊은 귀족과 욕심 많은 부유한 브르주와 여인의 장략결혼이 이런 광경을 연출했다. 스칸더 백작의 아들이 올더만의 딸과 결혼한 지 몇 달 후다. 신부는 카드놀이를 하며 밤을 보낸 후 졸리게 뻗는다. 신랑은 마을에서의 방탕한 밤으로 지쳐 의자에 널브러져 있다. 작은 개가 소녀의 모슬린 모자를 주머니에서 꺼내고, 두 번째 모슬린 모자가 부러진 검의 자루에 감긴다. 남자의 목에 있는 커다란 검은 점으로 매독임이 나타난다. 뒤집힌 의자에 두 개의 바이올린 케이스가 서로 위에 놓여 있는데, 이는 비스카운트 부인이 단순히 카드을 치는 것보다 더 친밀한 활동으로 저녁 시간을 보내고 있음을 암시한다. 응접실은 부부간의 침묵하는 반감과 그들의 소유물의 불화의 전장이다. 집안의 관리인은 무급 청구서 뭉치를 들고 나가면서 눈을 하늘로 굴린다. 그의 주머니에는 감독교 목사인 조지 화이트필드의 <구원>이란 설교서가 꽂혀 있다. 결국 연작 끝에는 남편은 살해되고 부인은 자살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윌리엄 호가스의 <새우 파는 소녀>다. 1745년. 호가스는 이 스케치를 분명하게 생전에 그렸는데, 비록 그 소녀의 이름을 전혀 몰랐을지 모르지만, 이것은 확실히 개인의 초상화다. 호가스가 새우파는 소녀를 그리기 전과 후에 적어도 1세기 동안, 런던의 조개류의 여행 판매자 대부분은 여성이었으며, 대개 빌링스게이트 어시장의 어류잡이들의 딸이나 아내였다. 호거스는 새우 소녀의 머리에 균형을 잡은 바구니에 반 파인트짜리 계량기를 스케치했다. 몇 개의 어두운 껍질은 그녀가 홍합, 아마도 새우뿐만 아니라 코클도 판매한다고 암시한다. 그녀는 어두운 옷, 전통적으로 어부가 썼던 모자, 그리고 아마도 기름가죽으로 된 망토를 입지만, 그녀가 발산하는 생명감과 인격을 흐리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새우 소녀는 호가스의 단상 오일 스케치 중에서 자발적으로 그리고 그 자체를 위해 그려진 독특한 것으로 보인다. 놀랄만큼 조화된 색채의 조합은 다양하진 않지만 자유로운 방식으로 채색되었고 이런 기법은 마네와 인상파 화가로 이어졌다.
토머스 게인즈버러의 <화가의 딸들>이다. 1760-1761년. 게인즈버러의 딸들의 이 초상화는 1759년 말 가족이 그곳으로 이사한 지 1년 정도 지난 후 배스에서 그려졌을 가능성이 높다. 메리는 10살이나 11살 정도 된 것 같고, 마가렛은 8살이나 9살 정도 된 것 같다. 마거릿은 간신히 스케치한 고양이를 안고 있을 때 언니의 뺨에 이마를 뒤로 젖히고, 메리는 여동생을 팔로 감싸 안는다. 부분적으로는 꼬리를 당기는 듯한 몸부림치는 고양이를 돕기 위해서지만, 또한 움직이는 부드러움의 몸짓으로도 그녀를 돕는다. 이 날짜의 다른 초상화는 그것이 삶에서 그려진 감각을 그렇게 강하게 전달하지 못한다. 비록 얼굴이 그려졌지만, 대부분의 그림은 미완성이다. 소녀들을 둘러싸고 있는 금, 파랑, 회색 붓놀림의 깃털 같은 패턴은 폭풍 구름, 태양, 삼림지를 암시하는 것 같다.
토마스 게인즈버러의 <아침 산책>이다. 1785년. 게인즈버러의 충실하게 현실을 표현한 작품이다. 윌리엄 할렛과 엘리자베스 스티븐은 1785년 7월 에 결혼했고 초상화는 가을에 완성되었다. 그래서 로맨틱한 가을의 정취가 느껴지는 자연의 배경 속에 인물들을 그려 넣었고 퇴색한듯한 투명한 분위기를 갖는다. 가볍고 민첩한 필치와 훌륭한 빛의 조합, 배경의 밝은 색채들이 주는 신선함과 주위 풍경의 움직임등, 부드러운 의상의 표현과 분칠을 한 할렛 부인의 머리는 눈여겨볼만하다. 신부와 신랑은 둘 다 결혼했을 때 21살이었고, 일부 사람들은 이 초상화를 결혼 행복에 대한 보편적인 진술로 보았고 할렛은 엘리자베스와 함께 '거의 48년 동안 가장 행복하게 살았다'고 기록했다. 하지만, 베팅과 도박이 남편의 몰락이 되어서 엘리자베스의 삶은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은 두 아들과 네 딸을 낳았고, 그들이 죽었을 때 엘리자베스와 윌리엄 할렛은 그들이 결혼한 교회에 묻혔다.
토마스 게인즈버러의 <미스터앤드류와 미스 앤드류> 1750년. 화가의 초기 걸작으로 로버트 앤드류스와 그의 아내, 그리고 그의 땅의 '삼중 초상화'로 묘사되어 왔다. 앤드류스 부부 뒤에는 스투르 강 계곡 너머로 남쪽을 바라보는 넓은 경치가 있다. 로버트 앤드류스는 거의 3000에이커를 소유하고 있었고 우리가 여기서 보는 땅의 대부분은 그의 것이었다. 게인즈버러는 이 시기에도 여전히 신기했던 날씨와 자연주의적인 풍경을 설득력 있게 바꾸는 화가로서의 기술을 발휘했다. 앤드루스 부인의 무릎에 묻은 페인트칠을 하지 않은 조각은 나중에 아기를 그리기 위해 남겨둔 것일지도 모른다. 에섹스 시골의 숲과 구름의 아름다움에 둘러싸여, 비옥한 수확장과 잘 갖춰진 목초지 옆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앤드류 부부다.
조지 스터브스의 <휘슬재킷>이다. 1762년, 18세기의 가장 중요한 영국 그림 중 하나인 이 그림은 아마도 가장 잘 알려진 말의 초상화로 화가의 걸작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아라비아 밤 종마는 1759년 요크에서 승리를 거두었지만 1762년에는 경주에서 은퇴했다. 그는 로킹엄의 제2대 후작에 속했는데, 그는 스터브스에게 자신의 말의 기념 실물 크기의 초상화를 그리도록 의뢰했다. 스터브스는 오직 옅은 금색의 중립적인 배경에 웅장한 사육마를 그린다. 인간의 통제에서 벗어난 말은 낭만주의의 자연을 기념하는 자유로운 정신인 제한없는 자연 에너지의 구현이다.
앙리 루소의 <서프라이즈>다. 1891년. 호랑이 한 마리가 두꺼운 정글 잎사귀에 낮게 웅크리고 있고, 등은 아치형이고 이빨은 바리케이드로 되어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완전히 명확하지 않다: 호랑이는 번개의 섬광에서 움츠러들고 있는가, 아니면 먹이를 스토킹하고 있는가? 놀랐어!,루소가 제작한 20여 점의 ‘정글’ 그림 중 첫 작품으로, 그의 가장 인기 있는 작품 중 하나다. 루소는 멕시코에서 프랑스군과 함께 복무했다는 주장에도 불구하고 프랑스를 떠나지 않았다. 정글은 파리의 식물원에서 본 국내 집 식물과 열대 품종이 혼합된 것이다. 루소는 취미로 그림을 시작한 독학 아마추어 화가였다. 그는 자신의 그림을 매우 진지하게 보았지만, 어떤 면에서는 조롱을 받았다. 그러나 많은 예술가와 작가들, 특히 전위대 출신들은 그를 중요한 인물로 환영했다. 그는 이제 ‘나비 아트’의 선구자로 보여진다.
아크셀리 갈렌 카렐라의 <카텔호수>다. 1905년. 이 그림은 핀란드 중부의 키틀 호수를 보여준다. 물 표면의 지그재그 패턴은 바람과 호수의 조류의 상호작용에 의해 야기되는 자연적인 발생이지만, 또한 그가 호수를 가로질러 노를 저으면서 핀란드 사가 칼레발라의 시인 영웅인 바이나모이넨이 만든 깨움을 환기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 서사시는 19세기 후반에 조국을 위한 자치권을 모색하고 있던 핀란드 민족주의자들에 의해 창립 신화로 여겨졌으며,이에 대한 언급은 키테레 호수에 정치적 차원을 더했다. 캔버스의 크기가 비교적 작음에도 불구하고 갈렌-칼렐라는 명상적인 정적과 자연계의 역동성을 한데 모으는 넓은 공간의 느낌을 만들어낸다. 갈렌-칼렐라는 1904~6년경 키텔 호수의 다른 세 가지 풍경을 그렸는데, 이 모든 풍경은 물 표면에 독특한 지그재그 패턴을 보여준다.
들라크루와의 <제인 그레이 부인의 처형 >이다. 1833년. 레이디 제인 그레이는 1553년 에드워드 6세가 사망한 후 영국의 여왕으로 불과 9일 동안 통치했다. 그녀는 에드워드의 이복 여동생이자 상속인인 메리 튜더를 지지하는 파벌에 의해 면직되었다. 반역죄로 재판을 받은 17세의 제인 부인은 1554년 2월 12일 타워 힐에서 참수되었다. 델라로슈는 눈을 가린 제인 부인의 마지막 순간을 보여주며 이렇게 애원한다. 블록은 어디 있지?” 그녀는 탑의 중위인 존 브라이지스 경의 안내를 받고 있다. 그녀의 겉옷은 이미 제거되어 땅에 쓰러진 기다림의 무릎에 모여 있다. 그녀의 뒤에는 두 번째 대기자가 벽을 마주보고 서서 볼 수 없었다. 오른쪽으로는 사형 집행자가 대기하고 있다. 얕은 무대 같은 공간과 연극 조명, 실물 크기의 인물들을 이용해 델라로슈는 순교 직전의 순결한 젊은 희생자의 광경을 연기해 우리 앞에 있는 장면에 반응하도록 강요한다
들라크루아의 <십자가의 그리스도>다. 1853년. 델라크루아는 요한 복음서(19: 25–30)에 재조명된 십자가에서 잠시의 순간을 묘사하고 있는데, 이때 그리스도는 어머니인 성모 마리아와 그의 제자 중 한 명인 요한에게 죽기 직전에 말한다.푸른색과 노란색의 예복을 입은 성모는 요한의 품으로 무너진다. 십자가 아래에서 막달라 마리아는 그리스도를 올려다보며 기도한다. 특이하게도 델라크루아는 오른쪽 하단 모서리에 유다 이스카리오트도 포함하고 있다. 들라크루아는 그리스도의 몸을 올려다보면서 우리를 십자가 기슭에 있는 무리들 사이에 앉힌다.그리스도의 몸의 녹색 회색 창백함이 폭풍우가 몰아치는 하늘의 회색과 분홍색 갈색으로 메아리치기 때문에 색의 사용은 특히 강력하다.동요된 붓놀림은 표현 에너지를 스케치의 즉각성과 결합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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