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미술관/우피치미술관

우피치 뒤러, 기를란다요,바치, 리고치, 마르티넬리, 피다니, 빌리베르트,크레디, 엘 그레코, 루이니

boriburuuu 2020. 12. 2. 21:30

알베르트 뒤러의 <동방박사의 경배>다. 1504년.  이 그림은 우아하게 결합된 북유럽 모델과 이탈리아의 영향을 보여주는 걸작이다. 이때 뒤러는 이미 이탈리아를 한 번 여행한 적이 있어 고대 예술품과 이탈리아 예술(특히 만테그나, 벨리니, 레오나르도의 작품)에 익숙했다. 뉘른베르크(그의 출생지)에서 젊은 뒤러는 북이탈리아와의 바쁜 거래 덕분에 이 도시에 가져온 지문, 동전, 메달, 새겨진 보석들을 볼 기회가 있었다. 이 숭배에서는 북유럽 모델을 고려했지만 화가는 자신의 예술을 "이탈리아식" 언어로 표현하며, 잘 만들어진 공간을 통해 움직이는 몇 개의 견고하게 구성된 인물들만을 대표하기로 선택한다.  전체 장면은 우아한 세부 사항으로 묘사되고 세부 사항 : 직물, 브로케이드, 왕관 및 고블렛 (누렘베르크의 금 세공인이 만든), 루비, 진주, 성모 베일, 깃털, 동물 및 식물, 모두 알프스 반대편의 플랑드르 취향에 따라 설명된다. 색 선택은 또한 언급할 가치가 있다: 전경에는 빨강, 초록, 파랑, 배경에는 기사들과 멀리 있는 마을이 있는 동화 풍경으로 열리면서 가볍고 밝아지는 팔레트가 있는 하늘과 바다의 파랑. 우상화 선택은 주인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금, 향, 몰약의 선물을 가져온 세 명의 현명한 남자에게 그리스도의 아이를 보여주는 성모.

도메니코 기를란다요의 <동방박사의 경배>다.  새로 태어난 구세주에 대한 동방박사의 경의는 예수가 가운데에서 태어난 마굿간과 함께 고대 건물의 폐허가 지배하는 배경에 세워져 있다.그것은 예수의 탄생과 그리스도의 자녀에 대한 숭배의 그림에서 반복되는 설정이며, 기독교의 탄생과 이교도 종교의 붕괴를 암시하는 설정이다. 포르티코의 장식용 프리즈는 고대 로마 미술에서 영감을 얻었는데, 도메니코 기를란다이오는 로마 여행에서 감탄할 수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성 베드로 대성당에 있는 시스티나 성당의 장식 작업을 했다. 성모와 어린이는 그림의 초점이다. 현명한 사람들은 구세주의 발치에 놓은 왕관으로 알아볼 수 있는 그들 앞에 무릎을 꿇고 있다.

바치오 마리아 바치의 <피에솔레의 오후<자화상)>이다. 1926-1929년.  평화로운 식후 장면 : 네 명의 친구가 피렌체 근처의 피솔에 있는 화가의 집에서 테이블에서 수다를 떨고 있다. 오른쪽에 앉아 개를 두고 그림을 그린 바치뿐만 아니라 기타를 든 예술가 귀도 페이론과 예술가들의 아내들도 있다. 바치오 마리아 바치는 예술가의 집안에서 태어났고 국제 전위 정원으로 시작한 후 후투리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으며, 파리와 스위스와 제1차 세계대전에서 상당한 기간을 보낸 후 피솔에 정착했다. 이 시기에 예술가에게 견고하고 조화로운 공간적, 볼륨적 접근으로 스타일을 만들도록 영감을 주었다. 그는 1921년 피오렌티나 프리마베릴레에서 개인 방을 전시했는데, 비평가들은 그의 "정화된 자연주의"를 높이 평가하고 "인상주의의 부분적이고 덧없는 미학에 의해 추방되었던 장식, 건축, 양식적 요소들을 다시 그리려는 그의 열망을 지지했다.

자코포 리고찌의 <행운의 알레고리>다. 1580-1599년.  원래 가구의 문 또는 거울의 뒷면인 이 작은 패널은 여신 포춘을 묘사하고 있으며, 그녀의 모든 속성을 동반한다. 여신은 그녀가 특징지어지는 불안정성의 상징인 지구에서 균형을 이루는 모습을 묘사한다. 왼발의 붉은 날개는 그녀의 덧없는 모습을 나타낸다. 그녀의 오른쪽에는, 콘센트, 잉크통, 두 권의 책과 통치자가 있는 왕관이, 여신의 용맹에 종속된 지상의 힘과 무역의 모든 상징이 위에서 떨어진다. 지갑에서 꽃병으로 미끄러져 들어가 나비로 변신한 동전은 부의 일시성을 나타낸다. 날개 달린 인물, 아마도 시간 또는 죽음을 묘사한 것으로 보이는 한 인물은 포춘에게 시간의 경과와 세속적인 상품의 일시적인 성격을 상기시키는 시계와 꽃이 담긴 쟁반을 제공하고 있다. 여신이 오른쪽에 들고 있는 깨지기 쉬운 유리 꽃병은 투스카니 대공 프란체스코 1세 데 메디치가 이런 종류의 물건에 지불한 관심에 대한 찬사가 될 수 있다. 사실 프란체스코가 취미로 실천한 활동인 유리 융합은 대공이  열정을 품고 있는 철학의 한 분야인 연금술의 연구와 관련이 있었다. 게다가 당시 궁정 화가였던 리고지는 메디치의 주조 공장에서 만들어질 가장 다양한 형태의 유리창에 대한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 임명된 예술가 중 한 명이었다. 예술가가 제작하고 우피지 인쇄 및 도면부에 보존된 이 유형의 많은 그림들 중 클로즈업으로 보아 이 작품에서 그려진 꽃병과 닮은 것이 있다. 이 세부 사항은 과거의 비평가들이 토론한 이론인 리고찌에 대한 작품의 귀속에 대한 신뢰를 더한다. 매우 사실적인 방식으로 그려진 나비들의 세부적인 모습은 리고찌의 특기가 식물과 동물의 삽화를 만들고 있었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실제로 그는 대공과 볼로냐의 학자이자 자연 주의자인 울리세 알드로반디를 위해 많은 것을 제작했다. 예술가의 세련된 기술력은 프란체스코 1세의 호의를 얻었다. 대공은 그를 우피지 호민관의 그림 장식을 이끌도록 임명했는데, 오늘날 부분적으로 길을 잃었는데, 이것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다색적인 자연주의 구성으로 구성되었다

지오반니 마르티넬리의 <그림의 알레고리>다. 1630-1635년.  소녀는 테이블 가장자리, 왼쪽 아래, 그리고 태슬로 장식된 쿠션 외에는 다른 공간적 세부 사항이 없는 배경에서 나온다. 그녀의 시선은 멀리서 사라지고 고귀하고 규칙적인 이목구비는 그녀의 섬세한 안색과 부드러운 분홍색 볼, 그리고 충만한 붉은 입술을 부각시키는 부드러운 빛에 의해 강화되는데, 이 빛은 그녀를 덮어버리면서도 동시에 그녀를 드러내는 흰색과 노란색의 예복과 함께 매달리고 유혹적인 매력의 공기를 준다. 그녀는 손에 여러 개의 붓과 붉은 연필로 희미한 그림이 그려질 수 있는 종이 한 장을 쥐고 있는데, 그것은 그림의 예술적 인물로서의 그녀의 역할을 암시하는 상징이며, 또한 리파의 이코놀로지아의 기준에 부합한다: "두툼한 검은 머리를 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헝클어지고, 상상력이 풍부한 생각을 보여주는 아치형 눈썹을 가진 아름다운 여자....이 발에서 많은 회화 도구를 만들 수 있으며, 회화는 지성의 부지런한 적용없이는 실행할 수 없는 고귀한 예술임을 보여준다. " 아마도 작품의 주제뿐만 아니라 톤의 많은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밝은 색상 때문에, 그림의 알레고리는  아마 카라바조 스타일에서 자연주의를 접했을 것이다. 옆에서 그 모습을 가린 따뜻한 빛에 초점을 맞추고, 여성미의 강조된 관능성은 작가의 보다 젊은 작품의 특징이다. 그 틀은 17세기의 것이다.

 

오라치오 피다니의 <안젤리카와 메도로>다.  1634년.  에피소드는 루도비코 아리오스토가 올랜도 후리오소에서 가져온 것으로, 일반적으로 그림 형태로 번역되지 않는 것으로, 오라지오 피다니의 이 버전은 가장 흥미로운 예 중 하나이다.,칸토 XIX 아리오스토에서는 잘생긴 사라센 병사 메도로에 대해 이야기한다. 다디넬로 왕과 그의 친구 클로리다노가 살해된 전투에서 부상을 입은 그는 양치기 가족과 함께 보호받고 그가 사랑에 빠진 아름다운 안젤리카에게 간호를 받는다. 이 장면은 이제 건강한 메도로가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호스트의 집을 떠나려는 순간을 보여준다. 오른쪽에 앉은 안젤리카는 여주인에게 팔찌를 준다. 올랜도가 사랑의 표시로 준 "귀중하고 값비싼 보석을 가진 게이". 양치기의 집에 도착한 백작이 보석을 알아차리면 마침내 두 사람 사이의 사랑의 증거를 갖게 되고 그 때부터 그의 광기가 시작될 것이다. 아리오스토와 타소의 기사도 시는 특히 16세기와 17세기 회화에서 문학적, 신화적 내용 면에서나 도덕적 해석을 제공하는 데 뛰어난 주인공들이 살아온 다양한 이야기들 때문에 인기 있는 주제였다.

지오반니 빌리베르트의 < 루지에로로부터 숨는 안젤리카>다. 1624년.

로렌조 디 크레디의 <수태고지>다. 1480-1490년. 성모님의 집 건축에 강한 강조가 주어지며, 그녀의 방을 엿볼 수 있고, 침대와 책이 있는 강단이 있다. 성모님은 마치 책을 읽다가 방향을 틀듯 돌아서서 아헨젤 가브리엘의 인사에 응한다. 가브리엘은 그녀에게 경의를 표하며 두 손을 가슴 위로 넘겼다.두 인물은 그림의 측면에 세워져 있으며, 구성의 중심을 시적 풍경에 남겨두고, 멀리 뻗어 있으며, 세 개의 개구부가 고전적인 스타일로 포티코로 이어지는 아치로 액자에 넣어져 있다. 건축의 단색 톤은 푸른 하늘을 보여주는 네 개의 둥근 개구부로 중단된다. 전경에 난간 장식도 단색으로, 필라스터를 사용하여 세 장면으로 나누어진 프레델라의 모습을 띠고 있다. 이 장면들은 성경에서 나온 세 개의 에피소드를 묘사하고 있다 .  이브의 창조, 선악과를 먹음, 낙원에서 추방 등이다.

엘 그레코의 <성 요한과 성 프란치스코 >다.  두 성인는 기다란 몸과 고통스러운 얼굴을 하고, 납빛 회색 구름이 가득한 하늘을 배경으로 전경에 크게 나타난다. 성 요한은 날개 달린 용이 등장하는 황금 성배를 들고 있다. 이 세부 사항은 자코포 바라긴의 황금 전설과 관련된 성인의 삶에 관한 에피소드를 가리키는 드문 도상학이다. 그것은 에페소스에 있는 다이애나 신전의 사제가 존에게 독약 한 잔을 마시면서 기독교 신앙의 힘을 보여 달라고 부탁했다는 것과 관련이 있다. 그 효과를 증명하기 위해, 신부는 먼저 성배에서 두 명의 죄수들을 마시게 했는데, 둘 다 그 자리에서 죽었다. 존은 독의 효과에 면역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마신 후 죽은 두 죄수를 소생시켰다. 샬리스와 용의 묘사는 교회와 사탄 사이의 반대의 상징이 되었는데, 그 주제는 그 해에 항의하는 이단과 싸우기 위해 특별히 헌신했던 가톨릭 반개혁에 소중한 주제였다. 실제로 엘 그레코의 성숙한 작품의 그림은 그 당시 스페인의 강렬한 종교 풍토에 영향을 받는 경향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보는 사람의 강한 영적 혼란을 일으키기 위해 고안된 극적이고 선견지명이 있는 분위기로 가득 차 있다.

베르나르디노 루이니의 <세례요한의 머리를 갖고 있는 살로메>다. 1525년.  베르나르디노 루이니의 이 그림은 세례자 요한의 머리와 함께 살로메를 묘사한 광범위한 예술품 카탈로그에 속한다. 16세기 초에 롬바르디의 예술계들 사이에서 매우 널리 퍼진 주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