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의 미술관/빈센트 반 고흐 미술관

빈센트 반 고흐 2

boriburuuu 2020. 12. 7. 21:01

고흐의 <천둥구름 아래 밀밭 >이다. 1890년.  그의 생애 마지막 몇 주 동안, 반 고흐는 오베르 주변의 밀밭에 대한 인상적인 그림들을 완성했다. 어두운 하늘 아래 이 넓은 들판도 그 중 하나이다. 이러한 풍경 속에서 그는 '슬픔, 극도의 외로움'을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반 고흐가 자연에서 경험한 압도적인 감정도 긍정적이었다. 그는 동생 테오에게 '이 캔버스들이 내가 말로 말할 수 없는 것, 내가 시골에 대해 건강하고 요새화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해 줄 것이라고 거의 믿을 것이다.'라고 썼다. 천둥구름 아래 들판의 길쭉한 형식은 이례적이다. 그것은 단순한 구성인 두 개의 수평면과 마찬가지로 풍경의 웅장함을 강조한다.

고흐의 <까마귀가 날고 있는 밀밭>이다. 1890년.  반 고흐의 가장 유명한 그림 중 하나이고 마지막 작품이었다고 종종 주장된다. 위협적인 하늘, 까마귀, 막다른 골목길은 그의 인생이 다가옴에 따라 이어진다고 한다. 하지만 그것은 끈질긴 신화일 뿐이다. 사실, 그는 이 작품 이후 몇 개의 다른 작품을 만들었다. 반 고흐는 폭풍우가 몰아치는 하늘 아래 밀밭이 '슬픔, 극도의 외로움'을 표현하기를 원했지만, 동시에 '농촌에 대해 건강하고 요새화'라고 생각하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반 고흐는 이 그림에서 강력한 색상 조합을 사용했다. 푸른 하늘은 황색 - 오렌지 밀과 대조되는 반면, 길의 빨간색은 잔디의 녹색 띠에 의해 강화된다.

고흐의 <아몬드 블로썸, 아몬드 나무 꽃>이다. 1890년.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이렇게 큰 꽃가지가 반 고흐가 가장 좋아하는 주제 중 하나였다. 아몬드 나무는 봄 일찍 꽃을 피워 새로운 삶의 상징이 된다. 반 고흐는 일본 판화에서 주제와 대담한 윤곽, 그림 평면의 나무 위치 등을 빌렸다. 이 그림은 막 아기 아들 빈센트 윌렘을 낳은 동생 테오에게 선물한 것이었다. 테오는 새로 왔다는 소식을 전하는 편지에서 이렇게 썼다. “우리가 말했듯이, 우리는 그의 이름을 따서 짓고, 나는 그가 당신처럼 단호하고 용기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다.” 놀랄 것도 없이 반 고흐 가문의 가슴에 가장 가깝게 남아 있는 것은 이 작품이었다.

고흐의 <나무 뿌리>다. 1890년.  이 그림은 밝은 색과 공상적인 추상적인 형태의 뒤섞인 것으로 첫눈에 보인다. 그 후에야 나무 줄기와 뿌리가 있는 비탈을 보여준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것들은 말 채석장에서 자라는 목재에 사용되는 나무들이다. 이러한 채석장은 오베르 주변에서 찾을 수 있었다. 이 작업이 완전히 완성된 것은 아니다. 그것이 미완성된 외관을 설명해준다. 그것은 아마도 반 고흐의 마지막 그림일 것이다. 빈센트의 동생 테오의 처남인 안드레스 번저는 편지에서 이렇게 묘사했다: '죽기 전날 아침, 그는 태양과 생명으로 가득 찬 수스보이스[숲의 장면]를 그렸었다.

에밀 피에르 버나드의 <고갱의 초상화가 있는 자화상>이다. 1888년.  버나드는 프랑스 해변 마을인 폰트아벤에서 이 자화상을 그렸다. 그는 폴 고갱(사진 배경에 표시)과 함께 그곳에서 일하고 있었다. 오른쪽 아래 일본 목판화 자국이 보인다. 반 고흐는 두 친구에게 서로의 초상화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었다. 그러나 버나드는 감히 그럴 수 없었다. 그는 겨우 20살이었고 그의 나이의 두 배인 고갱에게 겁을 먹었다. 그래서 그들 각각은 다른 사람의 스케치를 그린 자화상을 보냈다. 그의 서명 외에도 버나드는 그의 친구 반 고흐에게 헌신적인 편지를 썼다.

폴 고갱의 <에밀 버나드의 초상화와 함께 한 자화상>이다. 1888년.  고갱은 빅토르 위고의 소설 레 미제라블의 주인공인 장 발장을 가장하여 활기차고 사랑스런 허구의 외톨이를 당대의 오해받는 예술가들과 동일시했다. 그는 이렇게 썼다. “내 특징을 가지고 그를 함으로써, 너는 내 개인적인 이미지와 우리 모두의 초상화를 가지고 있어. 사회의 가난한 희생자들, 선을 행함으로써 복수를 하는 거야.”.,벽에 걸린 쾌활한 꽃무늬는 고갱이 ‘우리의 예술적 처녀성’을 증명하는 방식이었다.
반 고흐는 초상화의 우울한 성격에 감명을 받았다. 그는 고갱의 얼굴에 새겨진 그림자를 ‘푸른색으로 물든’ 것으로 묘사하고, 자신이 아프고 고통스러워 보인다고 말했다.

폴 고갱의 <해바라기를 그리고 있는 빈센트 반 고흐>다. 1888년.  반 고흐는 그의 친구 고갱이 그의 초상화를 제작했을 때 정말로 해바라기 꽃병을 그리고 있었을까?  12월이었고, 해바라기치고는 너무 늦었다. 하지만 반 고흐가 이 무렵 자신의 해바라기 그림 중 하나를 그렸을 가능성은 꽤 높다. 배경의 풍경도 허구다. 반 고흐와는 달리 고갱은 상상력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들은 종종 이것에 대해 논쟁했다. 이 그림은 그들의 의견 불일치를 말한다. 나중에 반 고흐는 이 초상화에 대해 썼다. "그 이후로 얼굴이 많이 밝아졌지만, 그때처럼 극도로 피곤하고 전기로 충전된 것은 사실 나였다."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렉의 <테이블에 앉아 있는 젊은 여자>다. 1887년.  고흐와 로트렉의 좋은 친구였는데, 그는 두 화가가 수업을 받은 파리 예술가 페르난드 코몬의 스튜디오에서 알고 있었다. 테오는 빈센트의 추천으로 이 그림을 사서 소장품을 구입했다. 툴루즈 로트렉의 스튜디오에 있는 테이블에 앉아 있는 한 여성의 모습이다. 그녀 앞에 있는 빨간 냄비에는 향수를 뿌린 쌀가루가 들어 있는데, 이 가루는 여자들이 패션적으로 창백한 안색을 주기 위해 얼굴에 발랐다. 그림의 표면은 무광택이고 투명하다. 툴루즈 로트렉이 _peinture à l'essence_ 기법을 통해 달성한 효과다. 블롯 종이는 페인트에서 광택이 나는 기름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었고, 그 후 테레빈유로 희석되었다. 이 기술은 현대 화가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다.

조셉 이스라엘의 <식탁에 있는 농민 가족 >이다. 1882년.

레온-오거스틴 레르미테의 <Haymaking, 제법>이다.  1887년. 프랑스 화가 레온 레미테의 이 거대한 그림은 건초 제조 중에 쉬고 있는 농민들의 가족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아마도 젊음, 성숙함, 노년기를 연상시키는 상징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앞에 있는 노인은 죽음에 가까워지는 전통적인 상징인 낫을 들고 있다. 이러한 상징주의와 농민 생활의 낭만적이고 목가적인 면에 대한 강조는 19세기 후반에 이 유형의 작품을 매우 유명하게 만들었다. 헤이메이커는 1889년 파리에서 열린 세계 전시회에서 그랑프리로 우승했다. 레르미테는 시골 생활의 유명한 화가가 되었다. 반 고흐 역시 자신을 농민 생활의 화가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랐고, 그래서 레르미테의 작품은 그에게 중요한 영감의 원천이었다. 그는 정기적으로 동생 테오에게 레르미테의 그림 복제품을 보내달라고 부탁했다

키스 반 둥겐의 <푸른 드레스>다.  1911년.  네덜란드 화가 키즈 반 둥겐은 1901년 오거스타(구스) 프리팅거와 결혼하여 이듬해 거의 실물 크기의 그림을 그렸다. 그녀는 태연하게 엉덩이에 손을 얹은 채 속눈썹을 통해 도발적으로 바라본다.
반 둥겐의 아내의 초상화지만, 쇼를 훔치는 것은 그녀의 밝은 파란색 드레스다. 그것은 거스의 창백한 안색과 붉은 배경과 강하게 대조되어 캔버스에서 뛰어내리게 한다. 반 둥겐은 아내의 팔과 목에 새겨진 그림자를 밝은 녹색으로 칠했다. 견고한 색상과 대담한 대조를 가진 영역과 함께 작업하는 것은 이 예술가의 작품의 전형적인 특징이다. 이 그림은 반 고흐의 밝은 색과 표현력 있는 붓놀림에서 직접 영감을 얻었다.

'네덜란드의 미술관 > 빈센트 반 고흐 미술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센트 반 고흐 6  (0) 2020.12.08
빈센트 반 고흐 5  (0) 2020.12.07
빈센트 반 고흐 4  (0) 2020.12.07
빈센트 반 고흐 3  (0) 2020.12.07
빈센트 반 고흐1  (0) 2020.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