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두아르 마네의 <불로뉴-서-메르의 제티 >다. 1968년. 이 항구 장면은 1868년 여름 에두아르 마네가 제트기와 휴가객들을 스케치한 프랑스 북부 휴양지 불로뉴-서-메르의 풍경을 보여준다. 그는 스케치를 다시 파리 스튜디오로 가져갔고, 그곳에서 이 그림을 그리는데 사용했다. 그러므로, 자발적인 스냅샷처럼 첫눈에 보이는 것은 힘들게 만들어졌다. 푸르스름한 물과 산책하는 모습은 해변에서 여름날의 생생한 인상을 준다. 그러나 이 그림의 가장 큰 매력은 제트기가 묘사되는 방식에 있다: 그들은 그림 평면을 수평으로 이등분하는 반면, 그들 사이에 정박해 있는 항해선의 돛대는 수직으로 같은 역할을 한다. 팽팽한 선과 갑작스런 자르기는 대담한 구성을 만들어 내는데, 마네는 일본인의 그림에서 영감을 얻었을지도 모른다. 마네는 빈센트 반 고흐 시대에 가장 중요한 현대 예술가 중 한 명으로 여겨졌다. 반 고흐는 자신의 작품을 ‘매우 독창적’이라고 생각했지만, 마네를 ‘이 중 가장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피에르 보나르의 <비가 오는 몽마르트>다. 1897년. 그가 이 마을 풍경을 그렸을 때, 보나드는 이중 도전을 했다: 빛이 없고 비가 내리고 있었다. 그는 몽마르트르 스튜디오의 창문 밖을 여러 작품에서 묘사한 경치를 보고 있었다. 그가 그림의 중심에 넓은 빈 벽을 두기로 한 결정은 대담하다. 그것은 그림의 가장 그림 같은 부분을 가장 강조한다. 그러나 더 많은 것이 있다: 관점을 보라. 보나드는 중간 지붕과 거리까지의 거리 차이를 비논리적으로 사용해 왔다. 그는 이런 종류의 그림 평면 분할과 불규칙한 관점을 위해 일본 인쇄물로부터 아이디어를 빌렸다.
카밀 피사로의 <헤이메이킹>이다. 1887년. 이 그림은 카밀 피사로와 동료 예술가들이 실험하고 있던 핵심 기법인 점묘법의 훌륭한 예다. 물감은 작은 점과 대조적인 색상의 대시로 칠해졌다. 피사로는 아들에게 며칠 동안 이 그림과 씨름하며 마음 속에 있는 것을 정확히 성취했다고 썼다. 반 고흐는 피사로의 색채 효과를 크게 존경했고 그의 예를 따랐다.
모리스 드니스의 <엠마오의 저녁식사>다. 1894년. 데니스는 이 그림의 성서 주제를 선택했지만 개인적인 반전을 주었다. 그림은 그리스도가 식탁에 앉아 빵을 깨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를 마주하는 것은 데니스 자신이다. 그는 그의 특별한 테이블 동료의 정체를 막 깨달은 제자다. 드니스의 아내 마르테가 접시를 들고 방으로 들어오고 있다. 드니스는 성경 이야기를 현대적인 환경에서 제시했다 : 자신의 고향에 있는 여관. 예를 들어, 바닥에 있는 현대 양탄자가 깔려있다. 그러나 이 그림은 외부 세계를 엿볼 수 있는 것으로 초기 이탈리아 프레스코화에서 영감을 얻었다.
클로드 모네의 <헤이그 근처의 튤립 꽃밭>이다. 1886년. 클로드 모네는 네덜란드의 밝은 색깔의 튤립 밭에 엄청난 감명을 받았다. 1886년 초봄, 그는 친구에게 그 광경이 '우리의 색깔로 전달할 수 없다'고 썼다.모네는 전에 네덜란드에 가본 적이 있었지만 처음으로 꽃의 바다를 그리고 있었다. 빈센트는 모네의 빠른 붓놀림과 밝은 색에 점차 감탄하게 되었다.
고흐의 <여인의 머리>다. 1885년.
고흐의 <해바라기가 있는 울타리>다. 1887년. 이 거대한 해바라기는 분명히 이 그림의 주요 주제다. 반 고흐는 이 꽃을 매우 좋아했다.프랑스 남부에서 그는 해바라기 꽃다발을 그렸다. 그리고 초기 파리 기간 동안, 그는 이 주제에 일련의 정물화를 그렸다. 반 고흐는 파리 몽마르트르 언덕에서 이 그림을 그렸다. 배경에는 도시의 일부가 보인다. 왼쪽에는 클리시 지구의 공장 굴뚝이 있다. 그는 앞서 누엔(NL)에서 만든 그림 '여성의 머리'의 뒷면에 이 도시 장면을 그렸다.이것은 비싼 린넨 캔버스를 절약하는 방법이었다.
고흐의 <여인의 머리>다. 1885년. 이 여자는 감자 먹는 사람들을 위해 가족과 함께 포즈를 취한 고르디나 드 그루트다. 그 그림을 준비하기 위해 반 고흐는 이것을 포함하여 농장 노동자들의 머리를 40개 이상 연구했다. 그는 이것이 그를 더 나은 그림 화가로 만들기를 바랐다. 반 고흐는 농민들을 수세기 동안 이 땅을 일해 온 특별한 종류의 사람들로 묘사하고 싶었다. 빈센트는 동생 테오에게 "그들은 지구 중 하나를 상기시켜주며, 때때로 지구에서 모델로 만들어진 것처럼 보인다"고 썼다. 이 작품은 색에 관한 연구였다. 반 고흐는 보완적인 색인 빨간색과 녹색에 집중했다.
고흐의 <성경이 있는 정물화>디. 1885년. 이 무거운 성경은 개신교 목사인 반 고흐의 아버지 소유였다. 반 고흐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직후에 그렸고 옆에 마일 졸라의 라 조이 드 비브르 자신의 사본을 놓았다. 그 책은 현대 생활에 있어서 일종의 '성서'였다. 이 책들은 반 고흐와 그의 아버지의 다른 세계관을 상징한다. 빈센트는 이 작품을 테오에게 '열린 삶의 정물, 따라서 가죽으로 묶인, 노란 갈색 전경이 있는 검은 바탕에, 레몬 노란 색의 추가 음표가 있는, 비백색 성경'이라고 묘사했다. 그는 검은 색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그 형제는 이전에 이 문제를 길게 논의했었다.
테오는 빈센트의 캔버스가 너무 어둡고 우울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인상파 화가들이 그랬던 것처럼 형에게 가볍고 밝은 색을 사용하도록 격려했다.
고흐의 <정직의 꽃병>이다. 1884년 반 고흐는 '파란색에 대한 마른 잎'으로 이 계절적 정직 부케 작업을 시작했다. '정직'이라는 이름은 가을에 은백색으로 변하는 둥근 씨앗 꼬투리의 반투명을 가리킬 수 있다. 그런 다음 은화를 닮았고, 네덜란드에서는 이 식물을 유다스펜닝, '유다의 동전'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30개의 은으로 그리스도를 배신한 사도 유다에 대한 언급이다. 그는 목을 매 자살했을 때 동전을 땅에 던졌다고 한다. 그들이 착륙한 곳에서 정직한 식물은 나중에 자라났다. 이것은 반 고흐가 그린 최초의 정물화 중 하나이다.
고흐의 <늙은 여인의 초상>이다. 1885년. 그 노파의 회색 머리는 흰 모자 밑에서 튀어나온다. 반 고흐는 이런 보닛을 좋아했는데, 이것은 어두운 옷과 배경과는 아주 대조적이었다. 거친 붓놀림을 이용해 반 고흐는 그녀의 얼굴의 그림자를 제안했다. 앤트워프(BE)에서 반 고흐는 초상화를 마스터하고 싶었다. 그는 지역 미술상들로부터 여성의 머리가 남성의 머리보다 더 잘 팔렸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때부터 그는 여성 모델에 집중했다.
'네덜란드의 미술관 > 빈센트 반 고흐 미술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센트 반 고흐 6 (0) | 2020.12.08 |
---|---|
빈센트 반 고흐 5 (0) | 2020.12.07 |
빈센트 반 고흐 4 (0) | 2020.12.07 |
빈센트 반 고흐 2 (0) | 2020.12.07 |
빈센트 반 고흐1 (0) | 2020.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