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미술관/베를린 국립회화관

베를린 국립회화관 제라드 도우, 후크, 보쉬, 얀 스틴

boriburuuu 2019. 7. 14. 19:45

 

제라드 도우의 <젊은 어머니>다. 1655-1660 년. 어린 어머니는 아이를  안고 있고지켜보고 있다.  그녀의 가슴, 장밋빛 뺨, 웃음이 보여 주듯이, 그녀의 삶에서 꽃을 피운 젊은 어머니의 모습은 잔잔한 행복과 연관되어 있다. 이 그림은 제라드 도우의 완전한 성숙을 위해 개발된 예술의 탁월한 예 중 하나다

제라드 도우의 <모피모자를 쓴 노파>다. 1630년경  이 작은 작품은 렘브란트의 작품으로 오인되기도 했으나 도우 역시 고대인의 표현에 관심이 많아 연습을 한 것이다.

피터 드 후쿠의 <금화 무게를 다는 여인>이다.

피터 드 후크의 <어머니>다. 1663년.  편안하게 가구를 갖춘 방에 어머니가 요람 옆에 앉아 미소를 짓고 있는 동안, 아기는 편안하게 쉬고 있다. 줄무늬 커튼이 있는 알코브 침대와 뒷벽에 있는 델프트 타일이 이 친밀한 장면을 엿볼 수 있다. 오른쪽으로 거실에서 빛이 흘렀던 복도로 눈을 돌리자, 밝게 빛나는 현관문에 등을 대고 있는 어린 소녀가 서 있다. 후크는 어두운 방을 뒤쪽의 조명이 가득한 복도에서 내려놓고 인상적인 공간을 제공했다. 그의 가정 생활에 대한 묘사는 항상 실내 건축에서 만들어진다.

제라르드 터 보쉬의 <흡연자>다. 1663-1665년.  장르 그림은 모피 모자와 금발 곱슬머리를 가진 젊은이를 묘사한다.그 안에 있는 세이버가 있는 그의 흰색 가슴 끈은 그를 군인으로 특징 짓는다. 그는 팔을 지지하는 판에 있는 단순한 나무 테이블에 앉아 있다. 오른쪽에 있는 그는 긴 점토 파이프를 들고 있으며, 그 끝은 작은 석탄 분지에 놓여 있다. 또 다른 부서진 파이프가 옆에 놓여 있다. 스냅 샷과 동일한 진정된 구성과 미세하게 정교한 세부 사항은 화가의 특징이다. 16세기 말부터 19세기 초, 담배는 해외에서 수입되었으며, 현대적으로 긍정적이고 부정적으로 평가된 흡연은 네덜란드와 플랑드르 그림의 일반적인 주제 중 하나였다. 

제라르드 터 보쉬의 < 갤런트 대화>다. 1654 - 1655년. 이 그림의 주제는 명확하지 않다. 부모에게 훈계를 듣는 어린 딸일수도 있고 매춘이 이루어지는 광경일수도 있다. 그러나 화가의 드레스 표현 등은 정말 아름답다.

제라르드 터 보쉬의 <젊은 와인 커플>이다. 1662 - 1663 년.  방에서 젊은 남녀가 앉아 있고 남자는 여자의 등받이에 팔을 얹었다. 여자는 와인 잔을 들고 휴식을 취하는데 와인병이 테이블에 있지만 기병은 술을 마시지 않는다. 또한, 그는 오른쪽에 가죽 지갑을 들고 젊은 여성에게 제공하는 것처럼 보이고 그로 인해 의심스러운 성격을 부여한다. 젊은 여성의 유혹에 대한 주제는 화가에 의해 여러 번 제기되었다. 보통 젊은 숙녀에게  예의를 지키는 것은 용감한 군인이나 장교다.모든 이미지는 다층적인 암시와 제스처를 제공한다. 현재 그림에 있는 젊은 여성의 모델은 화가의 여동생인 제시나다.

 

얀 스틴<숙소 정원>이다. 1661 - 1663 년.  여행이 끝날 때  정원을 방문하는 것은 이미 인기있는 레크리에이션 활동 중 하나였다. 스틴은 전경에 베스퍼링 가족을 자세히 설명한다. 어머니는  주전자에서 물을 따라 아이를 먹이고, 왼쪽 (아버지?)는 배고픈 시선을 던지는 개를 보며 청어를 벗겨내고 있다. 테이블 뒤에는 게가 가득한 바구니를 든 물고기 상인이 서 있다. 측면에서 들어오는 빛은 표현에서 비롯된 평화로운 저녁 분위기의 인상을 증가시킨다. 

얀 스틴의 <가계>다. 1660 - 1670 년.  많은 버전에서 주로 도덕적 단서를 특징으로하는 다양한 유머러스한 장르 작품을 만들었다. 여기에 묘사된 가족은 무제한 침식과 게으름의 전형적인 이미지다. 바닥에 있는 성경은 발로 걷어차고 거지를 문으로 쫓아낸다. 이 모티프와는 달리, 스틴의 섬세한 그림 기술은 그림에 서 있다. 이것은 특히 여성의 드레스와 정지된 요소에서 분명하다.

얀 스틴의 <느슨한 사회>다. 1661 - 1663년.   매춘굴 장면인 이 "Locker Society"의 다른 사람들은 도난이 일어나고 있음을 볼 수 없다. 젊은 여인이 노인을 유혹하는 순간 나이든 여성은 노인의 호주머니를 노린다. 포옹이 시작되는 동안, 젊은 하녀는 노인의 모자를 벗긴다. 그의 오른쪽에 있는 와인 잔뿐만 아니라, 그의 붉은 코와 주전잔는 남자의 명백한 경솔함의 원인을 보여준바.  도덕적 경고를 담은 내용은  얀 스틴의 작품에서 중심을 차지한다. 

얀 스틴의 <카드게임에서 싸움>이다. 1664 - 1665년.  농가에서 카드를 하다가 싸움이 벌어졌다. 오른쪽의 가난한 농부는 사기를 쳐서 돈을 벌자 싸움이 벌어졌고 여자가 무기를 사용하려는 남자를 막아서고 있다. 노인이 테이블에 앉아있는 동안 말로 분쟁을 중재하려고 노력한다. 바닥에 주석 주전자와 삼각형 게임의 묘사가 전경에 암시되는 것처럼, 과도한 알코올 소비와 게임의 고통으로 인해 분쟁이 점화되었다. Steen은 이러한 방식으로 관련자의 사회적 할당을 장난스럽게 잘못하고 시청자에게 현대 일상 문화의 풍자적인 무대를 제공한다.

얀 스틴의 <노인들이 노래하는 것처럼, 소년들은 휘파람을 불고 있다>이다. 1665 - 1670 년.   그림의 전면에서  어머니와 아기가 요람에 있는 앉아있는 책임있는 성인 그룹의 긍정적인 예를 제시한다. 반면에, 그림의 배경에서 그는 벽에 걸려 있는 두 개의 그림으로 구성된 쾌락에 중독된 억제된 사회의 부정적인 예를 제시한다. 왼쪽에는 "연기꾼으로서의 말레 바베"와 오른쪽에는 "음주자로서의 피켈 하링"이 있다. 성인의 두 가지 매우 나쁜 습관에 대한 명확한 언급, 흡연과 음주다. 오른쪽의 어린아이들이 술주전자를 들고 담배를 피우는 흉내를 내고 있어 도덕적 해이를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