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미술관/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오귀스트 르노와르

boriburuuu 2020. 10. 8. 23:01

오귀스트 르노와르의 <목욕하는 소녀>다. 1892년.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는 야외 환경에서 단 한 명의 목욕탕으로 이루어진 수많은 캔버스를 그렸으며, 그 동안 풍만한 젊은 여성들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였다. 리먼 그림에서 그의 모델은 수줍은 3/4 프로필에 앉아 그녀의 시선을 피한다. 순진하지만 관능적인 이 매력적인 누드는 19세기 후반에 르누아르의 청중을 기쁘게 했을 것이다. 그림은 얇게 칠해져 있고, 붓놀림은 부드럽고 유연하다. 르누아르는 아마도 스튜디오에서 그의 모델을 포즈를 취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빠르게 스쳐가는 풍경 배경은 실제보다 훨씬 더 상상적이기 때문이다. 클로드 모네는 이 그림을 처음 소유했고, 친구에게 누드가 아름답지만 풍경은 관습적이라고 말했다.

옥귀스트 르노와르의 <피아노 앞의 두 소녀>다.  1892년.  1891년 말 또는 1892년 초 르누아르는 프랑스 정부에 의해 파리의 새로운 박물관인 Musée du Luxembourg의 그림을 그리도록 초청 받았다. 이 박물관은 살아있는 예술가들의 작품에 전념할 예정이었다. 그는 피아노에서 두 명의 소녀를 주제로 선택했다. 르누아르는 그의 제출이 어떤 대상이 될 것인지에 대한 집중적인 조사를 의식하여 이 프로젝트에 대한 특별한 보살핌을 아끼지 않고, 일련의 다섯 개의 캔버스에서 작곡을 그렸다. 리먼 그림과 르누아르의 동료 인상파 화가 구스타브 카일레보테의 컬렉션에서 거의 동일한 버전은 오랫동안 부르주아 가정 생활의 이 친밀하고 매력적인 장면의 가장 뛰어난 변형으로 여겨져 왔다. 

오귀스트 르노와르의 <국화부케>다. 1881년.  르누아르는 그림보다 정물화에서 실험할 수 있는 자유가 더 크다고 느꼈다. 그는 작가 조르주 리비에르에게 "꽃을 칠할 때, 나는 자유롭게 음색과 가치를 시험해 보고 캔버스를 파괴하는 것에 대해 덜 걱정한다"고 말했다. "그곳에서 작품을 파괴하는 데 신경을 쓸 것이기 때문에 나는 그림 그리는 것으로 이것을 하지 않을 것이다." 

르노와르의 <마거리트-테레세(마르고트) 베라드>다.  1879년.  르누아르는 1878년 만난 외교관이자 은행가인 헌신적인 후원자 폴 베라드의 다섯 살 난 딸을 묘사하고 있다. 이 예술가는 종종 노르망디 해안의 디에프 근처의 워지몬트에 있는 베라르드 시골집에서 여름을 보냈는데, 그곳에서 그는 그 집을 위한 장식 그림과 네 명의 베라르드 어린이들에 대한 진정한 애정을 반영하는 더 친밀한 작품에 이르기까지 진정한 초상화 가족 앨범을 그렸다. 마고의 조카에 따르면, 르누아르는 독일 가정교사와의 불쾌한 수업이 그녀를 눈물짓게 한 후 이 활기찬 초상화를 그녀를 격려하기 위해 그렸다고 한다. 

 

오귀스트 르노와르의 <조르제트와 폴과 함께 있는 샤르팡티에 부인>이다. 1878년.  당시 유명한 출판업자였던 샤르팡티에의 아내인 샤르팡티에 부인의 도움으로 1878년 살롱전에 전시해 경력에 아주 중요했던 그림이다. 이 부인은 '일본 방'이라 불리던 자신의 집 거실을 화가들과 정치인들에게 개방하며 미술에 대한 관심을 키워 나갔고 인상주의 화가들을 열렬히 지원했다. 아들 폴은 의자에 앉아 있고 딸 조르제트는 온순한 개 위에 앉아 있는데 당시 남매에게 같은 옷을 입히는 관습이라 아들은 여자아이처럼 보인다. 정통적 피라밋 구도에 자연스러운 인물의 표현으로 대중과 비평가들 모두에게 호평을 받았던 작품이다.

 

오귀스트 르노와르의 <복숭아가 있는 정물>이다. 1881년 . 1882년 인상파 전시회의 평론가들은 "화가들의 특정한 과일 그릇"의 "매우 매력적인" 정물화에 현혹되었는데, 그의 벨벳 처형은 트롬페 로일 위에 있다.",지난 여름 르누아르의 후원자 폴 베라드의 시골집에서 그린 이 작품은 같은 외관의 자디니에르를 특징으로 하는 두 개의 정물 중 하나이며, 다른 버전은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 있다.

오귀스트 르노와르의 <바닷가에서>이다. 1883년.  르누아르는 이 작품을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그렸을 가능성이 높으며, 그의 모델을 고리버들 의자에 앉히고 노르망디 해안에서 만든 연구에 의존하여 그녀 뒤에 있는 해변 풍경을 제공했을 것이다. 스타일리시하게도 1881-82년 르누아르의 이탈리아 여행의 영향을 반영하여 르네상스 미술에서 존경했던 "그랑드르와 단순함"을 인상주의의 광채와 결합하도록 고무시켰다. 그가 ‘건조한’ 태도라고 부르는 그의 새로운 접근법은 모델의 얼굴에서 뚜렷하게 드러나는데, 세심하게 그려진 이목구비와 부드러운 페인트 처리가 특징이다. 그러나 배경에서 빠른 스트로크의 붓터치는 르누아르의 초기 시대의 더 자유로운 기술을 보여준다

오귀스트 르노와르의 <피아노 곁에 있는 카튈 멘데스의 딸들의 초상>이다.  1888년.  르누아르는 1879년 살롱에서 마담 조르주 샤펜티에와 그녀의 아이들과 함께 이룬 성공을 되찾기 위해 친구 카툴 멘데스의 딸들을 그리려고 했다. 소녀들의 명백한 매력 외에도, 그는 의심할 여지없이 보헤미안 부모의 악명에 주목했다. 그들의 아버지는 상징주의 시인이자 출판인이었고, 그들의 어머니는 거장 피아니스트 오거스타 홀메스였다. 르누아르는 몇 주 만에 커미션을 완료하고 1888년 5월에 즉시 큰 캔버스를 전시했지만 강렬한 색조와 도식화된 얼굴로 그의 새로운 회화 방식에 대한 반응은 열성적이지 않았다.


르노와르의 <누워있는 누드>다. 1883년.  누드와 고전 미술의 웅장한 전통은 1880년대에 르누아르를 사로잡았다. 이 그림에서 그는 앵그르의 오달리스크를 건강하고 분홍색 치크를 한 소녀로, 하렘을 해협 해안을 연상시키는 인상주의 풍경으로 변형시켰지만 앵그르의 그란데 오달리스크(파리 루브르 박물관)에 경의를 표했다. 

 

르노와르의 <초원에서>다. 1888-92년. 1888년에서 1892년 사이에 르누아르는 같은 한 쌍의 소녀들, 즉 흰 원피스를 입은 금발과 분홍색 원피스를 입은 갈색머리가 여유롭게 여가를 즐기는 작품들을 그렸다. 여기서 그들은 꽃을 따고, 같은 모델들이 현재 박물관의 리먼 컬렉션(1975.1.201)에 있는 그림에서 피아노에 나타난다. 젊은 순진함을 기념하는 이 친밀한 장르 장면들은 1890년대 초에 준비된 시장을 발견했다. 

오귀스트 르노와르의 <틸라 듀리외>다. 1914년.  1914년 7월, 제 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기 직전에 유명한 독일 여배우 틸라 듀 리외는 남편인 미술상 폴 카시 러와 함께 파리로 가서 르누아르를 위해 포즈를 취했다. 이 그림의 고전적이고 피라미드적인 형식은 1913년 조지 버나드 쇼의 피그말리온에서 엘리자 둘리틀 역을 위해 고안된 쿠투리어 푸아렛이 입었던 의상을 입혀 모델에게 어떤 웅장함을 준다. 르누아르가 이 야심찬 초상화를 그렸을 때, 그는 관절염으로 너무 불구가 되어서 손에 붓을 묶은 채 휠체어에 앉아야 했다.

'미국의 미술관 >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로드 모네  (0) 2020.10.08
빈센트 반 고흐  (0) 2020.10.08
에두아르 마네  (0) 2020.10.08
에드가 드가  (0) 2020.10.08
귀도 레니, 라투르, 프란즈 할스, 크루베  (0) 2019.08.20